LEGO 자유게시판

발달심리 3 (피아제의 상호작용주의이론)
등록일
2015-02-26
작성자
김현아
조회수
2193

글씨가 작아 보기 힘드신 분들은 첨부파일다운 받으셔서 보시길 바랍니다.^^


- 피아제(Piaget)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피아제의 관점

지능관

지능(인지 발달) 의미 : 환경에 대한 적응력(지적 문제해결 능력)을 의미

발달관

인지 발달의 요인 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요인(또래) 후기에는 개체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평형화개념이 나타남(구성주의적 관점)

발달>학습 (성숙론적 관점)

아동관

아동이란? 지식의 능동적 구성자 자율적 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환경을 선택하고, 능동적 탐색, 문제해결, 결정, 자율적 의미 구성

인지

인지

기능

조직화

현존하는 도식을 보다 새롭고 복잡한 지적 구조로 조합시키는 것(적응을 촉진)

적응

동화

새로운 정보에 대한 기존의 도식 적용

조절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과 갈등을 일으킬 때 기존의 도식을 변형/생성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

평형화

사고와 환경 사이에 평형을 이루고자 하는 심리적 경향성

적정수준의 인지적 불일치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인지구조와 적절히 관련을 가지면서도 적정 수준의 불일치 요소를 지니고 있는 것(적정수준 : 2/3의 일치 + 1/3의 불일치)

인지

구조

도식

조직화된 행동 패턴(이후에 개념, 명제로 정교화 됨) 신체를 이용한 문제 해결에서 사용

조작

추상적(=정신적) 문제해결 능력 * 조작의 조건 : 가역성, 지적 표상, 보존 개념 형성

ex) 공부할 때, 갈등 해결 상황에서 사용

인지

발달단계

감각

운동기

감각을 통해 기본적인 도식을 형성하는 단계(시행착오에 의한 문제해결)

감각운동기 발달 단계

대상영속성

(문체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반사의 수정

반사기능의 반복 연습

1단계(0~2개월)

관심 없음.

1

순환반응

자신의 신체 관련된 행동 반복신체 협응 발달

2단계(2~4개월)

사라진 곳을 잠시 동안 응시함

2

순환반응

물체를 우연히 움직임의도적으로 반복

3단계(4~8개월)

숨긴 물체의 일부분이 보이면 찾는 행동이 나타남.

2

순환반응의

협응

특정한 목표를 지향함. 최초의 의도적 문제 해결 행동

ex) 아기가 방을 기어가다가 앞에 있는 의자를 잠시 지켜본 후 의자의 옆으로 비켜서 기어가는 것

4단계(8~12개월)

보이지 않아도 찾을 수 있지만, AB오류를 보인다.

* AB오류: A장소에 계속 숨기면 유아가 보는 곳에서 B에 숨겨도 A에서 찾는다.

3

순환반응

의도적으로 행동을 다양하게 변화, 시행착오

5단계(12~18개월)

가장 최근에 사라진 곳에서 대상을 찾게 됨.

지연모방

(표상적 사고)

 

6단계(18~24개월)

완전히 성숙된 대상 개념이 형성 됨.

전 조작기

1. 전 개념적 사고기, 2~4상징적 구조가 발달 (**언어발달이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상징적 사고 : 눈앞에 없는 사물을 머릿속에서 적극 표상함 지연모방, 상징놀이, 그림, 언어 등을 사용하는 표상능력 증가

지연모방 : 모방할 동작을 내재적인 표상으로 기억한 후 재현해 내는 것.

가상놀이 : 정신적으로 현실 대상과 다른 표상을 할 수 있음을 의미

전조작기 추론의 한계점 : 물활론, 전인과적 추론, 자아 중심성

- 물활론 : 생명이 업는 대상물을 살아있는 존재처럼 생각하는 경향

- 전인과적 추론 : 문제해결에 있어 인과관계를 혼동하는 경향

( cf. 변환적 추론 : 서로 관력 없는 두 개의 사건을 인과관계로 연결)

- 자아 중심성 : 타인의 생각이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함, 자신의 관점에서만 사물을 이해함

( cf. 중심화)

지각의 중심화 : 대상물이나 활동의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는 것(대개 지각적으로 우세한 측면에만 집중함)

2. 직관적 사고기, 4~6지각적 사고, 직관적 개념

: 유목포함에서의 직관적 사고(직관적 분류와 직관적 서열화)가 나타남.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대상에만 조작이 가능함 귀납적 추론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 길이, 무게, 부피 등의 보존개념 습득(논리적 조작에 의한)

분류(유목관계) : 유목의 위계적 망 형성

서열 조작 : 이행성 조작과 다중 서열 조작 포함

* 이행성 조작 : A>B이고, B>C이며 ‘A>C'라는 것을 이해함.

형식적 조작기

개념과 명제에 근거한 정신적 활동 가설 연역적 추론

추상적 사고

가설 연역적 사고 : if~ then~

조합적 사고 : 모든 관련 변인들의 가능한 조합을 체계적으로 고려하면서 진위를 검증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감각 운동적 경험의 중요성 강조 구체적으로 조작 가능한 자료, 물리적 환경 구성의 중요성

2. 보편적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적 경험 제공(성숙론적 관점)

3 또래간의 상호작용 강조

4. 유아의 능동성, 개별성 교사의 개입 줄임(구성주의적 관점)

5. 사회 문화적 요소 간과


- 피아제 VS 비고츠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자기중심적 언어

인지적 미성숙, 자기중심성 반영

정신의 도구(자기 조절, 문제해결안내)

언어와 사고의 관계

사고>언어

언어<사고

환경

물리적 환경 중시

사회문화적 환경 중시

아동을 보는 관점

독립적 발견자, 작은 과학자

사회적, 협력적 존재

협동

같은 수준의 아동과 협동

유능한 또래 or 성인

학습과 인지발달

학습<발달

학습>발달